본문 바로가기
경제시사전문지식

[아이돌봄서비스] 경기도 아이돌봄 서비스 본인부담금 지원 몰아보기

by 해방지니 2024. 3. 18.
728x90
반응형
출산기쁨 두배로! 둘째부터 300만 원! 소득에 상관없이 1인당 30만 원 '둘째 아이돌보미' 지원!

 

안녕하세요 경제시사전도서 해방지니입니다.

경기도에서 출생부터 양육,돌봄에 이르기까지 소소하지만 확실하게 금전적으로 도움을 주는 정책을 소개합니다.

내 월급 빼고 다 오르는 고물가시대에 돈 되는 정보 하나라도 놓치지 마시고 혜택 누릴 수 있는 돈 되는 정보 소개합니다!

 

경기도 아이돌봄서비스

 

 

 

 

목차

경기도 아동정책모음

1.출산 장려금

2. 돌보미 지원

3. 아이 돌봄 지원금

4. 아이 돌봄 작은 도서관 확대

5. 어린이 행복 밥상 지원

6. 글을 마치며

 

 

경기도 아동 정책 모음

출생부터 양육, 돌봄까지 소중한 아이를 위한 부모의 마음이 행복해질 수 있도록, 양육 부담금을 낮추는 경기도  아동 정책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모았습니다.

 

아동1
아동2
아동3

 

 출산 장려금

올해부터 아이를 출산한 부모에게 바우처를 제공하는 '첫 만남이용권' 자원 규모가 확대됩니다.

2023년 2024년
출생아동에게 1인당 200만원 바우처로 지급 / 출생순서무관
(국민은행복지카드)
첫째아이출산 200만원,둘째아이출산 300만원 바우처로 지급
(국민은행복지카드)  

 

지원대상 :  출생신고 후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아동

지원내용 :  출생아동 1 인당 200만원 지급(둘때아 이상 300만 원 지급)

신청방법 :  관할 행정복지센터 신청

 

 

 

 돌보미 지원

경기도는 둘째아 이상 출생가정이 '아이 돌봄 서비스'를 이용 시 소득에 상관없이 1인당 30만 원 내(출생 신고일로부터 1년 이내)에서 본인 부담금을 지원합니다.

아이 돌봄 서비스란?

12세 이하 아동을 키우는 가정에서 맞벌이 등 공백이 발생 시 아이돌보미가 직접 찾아가서 아이를 돌봐주는 서비스입니다.

이용금액 :시간당 1만 1630원 서비스와 종류, 소득 수준에 따라  정부지원금을 뺀 본인부담금 발생

 

지원대상 : 2024년 1월 1일 이후 둘째아 이상 출생가정 중 아이 돌봄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정

지원내용 : 아이돌봄 서비스 본인부담금 30만 원 (출생 신고일로부터 1년 이내)

신청방법 : 경기민원 24로 신청 (아이 돌봄 서비스 이용월 다음 달까지 신청가능

지급방법 : 이용자 개인 계좌로 현금 지급

참여시군 : 아산, 평택, 시흥, 광명, 이천, 구리, 안성, 양평, 여주, 동두천, 과천, 연천

 

 

 

 

 

 

 

 아이 돌봄 지원금

  • 아이 돌봄 서비스를 이용하는 중위소득 150% 이하 가정은 아이 돌봄본인부담금 월 20시간 지원합니다.
  • 중위소득 150% 이하, 둘째아 이상 출생 가정의 경우 ----> 중복혜택가능합니다.(단, 둘째아 이상 출생가정 지원은 경기민원 24를 통해 신청합니다.)

아이돌봄 서비스

 

지원대상 : 아이 돌봄 서비스를 이용하는 중위소득 150% 이하(가형~다형)

지원내용 : 연 240시간 (월 20시간 한도) 본인부담금

신청방법 : 지원대상자는 별도 신청 없이 지원(이용월 다음 달 말일까지 계좌입금)

지급방법 : 이용자 개인 계좌로 현금입금

참여시군 :용인, 성남, 안산, 평택, 시흥, 광명, 이천, 구리, 안성, 양평, 여주, 과천, 가평, 연천

 

 

 

아동4
아동5
아동6

 

 아이 돌봄 작은 도서관 확대

학교에서 운영하는 '돌봄 교실'에 들어 기지 못하는 아이들을 방과후 시간을 메우기 위해 여러 학원을 전전하게 되는데 이에 만만치 않은 비용과 아이들의 어려움이 크다는 현실에 고민이 깊어집니다.

아이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작은 도서관 아이돌봄 독서 문화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대상 : 도내 초등학생 1~6학년 (동일 연령 학교밖  아동 포함, 공석 발생 시 연중 수시모집)

지원내용 :  초등 틈새 돌봄 및 독서 문화 프로그램 제공 (독서토론, 방송댄스, 미술교육, 바둑수업등 다양한 독서/놀이/문화프로그램운영)

신청방법 : 경기도 사이버도서관 누리집 내 아이 돌봄 작은 도서관 현황 확인 후 각 지역 작은 도서관 개별 문의 

참여시군 : 용인, 화성, 남양주, 평택, 안양, 시흥, 파주, 의정부, 광주, 하남, 광명, 군포, 오산, 이천, 구리, 의왕, 포천, 양평, 여주, 가평, 연천 등 21개 시/군 80개 작은 도서관

 

 

 

 

 

 어린이 행복밥상 지원

방학기간에 도내 다 함께 돌봄 센터를 이용하는 초등학생에게 점심 급식비의 50%를 지원하는 '방학중 어린이 행복 밥상'사업을 추진힙니다.

지원대상 : 도내 다 함께 돌봄 센터 이용 초등학생

지원내용 : 방학중 아동 급식비 50% 지원(1식 단가 9,000원 기준, 자부담 4,500원)

참여시군 : 도내 30개 시/군(성남시 제외 : 어린이 식당 자체운영)

수원, 부천, 안양, 의정부, 오산, 안성, 연천 등 7개 시/군에서 올해 여름 방학부터 시행 예정, 그 이외 지역은 현재 추진 중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경기도에서 시행하고 있는 아동 정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출산 고물가 시대에 출생, 양육, 돌봄에 이르기까지 소소하지만 확실하게 금전적으로 도움을 주는 혜택을 놓치지 않고 가계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여러 가계에 골고루 혜택이 전해지길 희망합니다.

 

 

[수원시 전세피해자 긴급생계비] 100만원 드립니다.

 

[수원시 전세사기피해 긴급생계비] 100만원 드립니다.

수원시가 전세피해자(외국인포함) 긴급생계비를 가구당 1회 100만 원 지원! 안녕하세요. 경제시사 전도서 해방지니입니다. 요즘 전세사기로 피해를 보는 임차인의 사례가 많습니다. 수원시에서

kesamo.tistory.com

 

 

 

 

 

728x90
반응형